본문 바로가기
육아의 모든것/육아 정보, 기사

[육아정보] 아기에게 텔레비전이나 휴대폰 정말 보여주면 안 될까요?

by 육아하는수학쌤 2023. 2. 5.
반응형

여러분 하이루~ 18개월 슈민이 아빠입니다. 엄마 아빠들이 육아를 하면서 텔레비전이나 휴대폰을 우리 아이가 어린 나이부터 사용해도 괜찮을지 정말 궁금해하실 거예요. 저도 스마트기기를 우리 아이에게 언제 접하게 할지 가장 고민이긴 해요. 사실은 슈민이가 휴대폰을 보면 정말 갖고 싶어 했어요. 18개월 인데도, 엄마 아빠가 자꾸 휴대폰 하다가 몰래 숨기고 이렇게 하다 보니, 정말 재미있는 물건인 줄 알고 갖고 싶어 해요. 맘이 약한지라 휴대폰을 쥐어주고 싶지만, 그래도 안 좋은 걸 알기 때문에, 줄 수는 없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어떤 부분이 좋지 않은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Contents

1. 텔레비전 시청의 연구결과

2. 텔레비전 장점

3. 텔레비전 단점


1. 텔레비전 시청의 연구결과

 

아기의 텔레비전 시청 연구결과는 워낙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매우 안 좋다는 것이 결론이에요. 미국학회에 따르면, 두 돌 즉 24개월 아이에게는 절대로 텔레비전을 보여주지 말도록 하고 있어요. 텔레비전 화면은 아이의 두뇌 발달을 망친다는 것이죠. 24개월 아이들은 놀이를 많이 해야 하고, 여기저기 만지면서 탐구하고, 부모를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는 것이 두뇌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라고 해요.

혹시 어른들 중 아이들이 어느 정도는 텔레비전이나 스마트기기를 보면 언어 발달도 빠르고, 인지 능력에도 좋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은 없었나요?

실제로 연구 결과에서 말하기 비디오를 꾸준히 본 아이가 한글과 영어 말하기를 빨리 하는 사례도 있었어요. 하지만 그와 동시에 비디오 증후군이 나타났던 아이들이 대부분 이었고, 심하면 자폐증상까지 나타나긴 했어요.

적절한 사용법과 조절이 가능하다면 좋은 영향을 줄 수도 있겠으나, 대부분의 연구 결과는 악영향이라고 말해요.

 

 

2. 텔레비전 장점

 

첫 번째로, 육아하면서 엄마 아빠의 수고를 덜어줄 수 있다.

사실 이것만 아니면, 텔레비전과 휴대폰을 줄 이유가 없지요. 텔레비전과 휴대폰을 하는 시간 동안은 아이가 울음을 그치고 그것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으니깐요.

 

두 번째로, 적절하게 사용하면 교육적인 자원이 될 수도 있다.

24개월 이하의 아이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어요. 하지만, 만2~3세 이후가 되면 언어능력이 어느 정도 생기는 시기가 되는데, 이때에는 일정한 시간을 정해서 규칙성을 가지고 한 시간 이내로 보여주게 된다면, 동화나 교육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기초 지식을 어느 정도 습득을 할 수 있다는 결과도 있었습니다.

 

 

3. 텔레비전 단점

 

첫 번째로, 생각하는 능력을 키울 수 없어요.

옛날부터 텔레비전을 바보상자라고 불렀죠. 왜나면 텔레비전 볼 때에는 아무 생각 없이 보기 때문인데요. 텔레비전이나 영상물은 아이에게 자극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생각하는 능력을 키울 수 없어요.

 

두 번째로, 언어 발달이 늦어요.

언어 발달이란 엄마와 아기가 말을 주고받으면서 의사소통을 배워나가는 것인데, 텔레비전은 일방적인 자극을 주다 보니 표현하는 법을 배우지 못해서 의사소통 방식이 서툴게 되죠.

 

세 번째로, 좋지 않은 식습관을 가지게 될 수 있어요.

집에서 엄마 아빠 또는 주위 가족들이 텔레비전을 켜놓고 밥을 먹는 모습들이 있다면, 일단은 멈추는 것이 좋아요. 대부분의 아이는 이 과정이 시작이 되면, 텔레비전이 없으면 절대 밥을 먹지 못한다라고 해요. 텔레비전을 보면서 밥을 먹는 것은 식사량을 조절할 수 없어서 비만을 일으키기 아주 좋은 습관 중 하나입니다.


아이에게 휴대폰과 텔레비전을 보여주면 육아하면서 엄청 편하고 좋은 아이템이 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아이에게 악영향이 많은 만큼, 지금부터라도 가족 모두가 노력해서 조절을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텔레비전 안본지 2년이 되어 가는데, 아직도 슈민이가 화면에서 영상물이 나오면 눈을 못 떼더라고요. 육아하면서 모든 엄마 아빠가 고민해 봤을 법한 주제였는데, 역시 엄마 아빠의 관심과 사랑이 최고입니다!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