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의 모든것/육아 정보, 기사

[육아정보] 2개월 영아 발달 사항 및 놀아주기의 모든 것! (최초공개!) [2 / 36개월]

by 육아하는수학쌤 2023. 1. 4.
반응형

Prologue

 

여러분 하이루~

17개월 슈민이 아빠입니다. 전 시간에 1개월 신생아 발달사항 및 놀아주기 그리고 필요한 장난감까지 알아보았고, 이번 시간은 Ep2. 2개월 영아 발달사항 및 놀아주기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중간중간 필요한 팁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시작하기 전에 드릴 말씀은, 대부분의 엄마 아빠들이 애기가 엄마 뱃속에 있으면 많이 놀아주고 잘 키우겠다는 큰 포부를 가지게 되지만, 막상 응애하고 나온 애기와 어떻게 놀아줘야 하는지 망설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잘 놀아주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부모가 먼저 긍정적인 생각과 습관으로 아이를 키운다면 아이가 엄마 아빠를 따라 배우기 때문에, 이러한 긍정적 마인드가 백번 천 번 놀아주는 놀이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Contents

1. 2개월 영아 신체 (평균 키 / 몸무게)

2. 2개월 영아 발달사항 및 놀아주기

3. 2개월 영아 장난감 추천


 

1. 2개 월 영아 신체발달 (평균 키 / 몸무게)

 

2개월 쯤 되면 성장 속도가 눈에 팍팍 보이는 시기예요. 하지만 엄마 아빠는 제대로 못 느낄 수도 있으며, 제3자가 아기를 본다면 우와, 엄청 많이 컸구나!’라는 말이 나오곤 합니다.

(남녀 평균) 1개월 신생아 2개월 영아
50cm 55cm
몸무게 3.3kg 4.5kg

 

 

2. 2개월 영아 발달사항 및 놀아주기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첫 번째로, 2개월 영아의 시력은 신생아 시절 0.01~0.02보다는 확실히 업그레이드가 되었어요. 눈동자를 움직여서 사물 전체를 볼 수 있으며, 흑백 모빌은 물론 빠르면 삼원색을 구분할 수 있게 됩니다. (삼원색이란 빨강, 노랑, 파랑을 뜻해요.) 하지만 3개월 전까지는 웬만하면 흑백 모빌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한쪽에서만 모빌을 보여주기보다는, 좌우측에서 볼 수 있도록 모빌을 움직여주는 것도 센스 있는 놀이방법입니다.

2개월부터는 사물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아기를 부르고 눈을 마주치고, 많은 물건들을 보여주는 놀이가 필요해요. 초첨책도 더 오랫동안 볼 수 있게 되고, 삼원색을 구분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한 그림책을 보여줘도 좋아한답니다. 저는 슈민이에게 단색으로 되어있는 동물사진이나, 과일 사진을 이용했어요.

아기들에게 모빌은 필수템이 되었는데요. 모빌로 시각 놀이를 시키면, 주위 사물을 인식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시각 능력이 엄청나게 발달합니다. 그리고 100일 전까지 아기가 누워서 편하게 놀 수 있는 육아템이 모빌입니다. 꼭 시중에 나오는 좋은 모빌 사지 않아도 괜찮으니, 부모님들이 자유롭게 만드셔도 됩니다. 프린트를 사용해서 그림을 오려서 모빌에 달아주어도 될 것 같네요.

 

두 번째로, 2개월 영아의 청력 또한 신생아 수준에서 많이 업그레이드가 되었어요. 신생아 시절에는 청취 속도가 성인 기준으로 1/3 정도밖에 되지 않아서 천천히 또박또박 말해야 했으나, 2개월부터는 저음과 고음을 섞어가면서 목소리 톤에 변화를 주는 것도 좋은 놀이 방법이에요. (육아도우미 분이나 보육시설에서 근무하시는 선생님 말투를 생각하시면 돼요.)

동요나 음악을 틀어줘도 되고, 엄마와 아빠가 옆에서 노래를 불러주어도 됩니다. 오감발달이 급격하게 성장하는 시기라, 엄마 아빠가 최대한 말을 많이 했으면 좋겠어요

 

세 번째로, 신생아가 유일하게 잘 발달된 능력이 후각인데, 영아 시절 또한 후각이 좋습니다. 사실 아기를 키워보시는 분들은 알겠으나, 아직까지 아기가 엄마 아빠를 구분하지는 못해요. 기억력이 약해서 엄마 아빠 또는 여러 번 본 물건이라도 새로운 물건으로 인식하곤 하는데, 단 엄마 아빠의 목소리와 냄새로 인식할 수 있어요.

후각에 대한 놀이는 딱히 생각나는 것이 없어요. 그리고 미각 또한 계속 모유와 분유를 먹는 시기다 보니, 놀이라고 할 게 없네요.

 

네 번째로, 2개월 영아에게 가장 중요한 촉각입니다. 아기가 어떤 물건을 잡는 과정을 생각해보도록 할게요. 먼저 시각으로 물체를 인지하고 난 후 호기심으로 손을 뻗어서 물건을 잡게 될 거예요. 이때 엄마 아빠의 칭찬은 아기를 자신감이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소 근육을 많이 쓰면 IQ가 좋아져요. 3달 전까지는 두뇌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시기라, 아기가 많이 느끼고 만질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해요.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놀이가, 아기가 주먹을 쥐고 있을 때 엄마 아빠 손가락을 쏙 넣어볼게요. 그러면 아기가 꼭 잡고 놓으면서 소근육을 키울 수 있고요.

아기와 목욕할 때나 기저귀 갈 때에 계속 말을 걸어주면서 피부자극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슈민이의 손을 뽀득뽀득, 아빠와 손을 꼭 잡고 있네요.”, “슈민이의 발은 말랑말랑, 발가락이 꼬물꼬물 움직이네요.” “슈민이가 욕조 안에서 왼발 오른발 첨벙첨벙 해볼까요?” (조금씩 도와주면서) 피부 자극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3. 2개월 영아 장난감 추천

 

첫 번째는 역시 모빌이에요. 위에서도 설명드렸지만, 꼭 시중에서 비싼 모빌 살 필요 없이, 아기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것이면 인형이 아니라도, 칼라 프린트로 사진이나 그림을 출력해서 달아놓아도 괜찮아요.

두 번째는 초첨 책이에요. 저는 3달 전까지 흑백으로 된 초첨책만 보여줬으나, 3달 정도부터는 삼원색도 구분할 수 있으니, 화려하지 않은 색깔 그림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어요.

세 번째 동요가 나오는 장난감도 좋아요. 다만 불빛이 번쩍번쩍하는 제품은 저는 열심히 사용했으나, 여러분들은 웬만하면 사용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시중에 있는 불빛 나오는 장난감들이 아기들에게 시각적으로 강한 자극을 줍니다.

 


 

2개월 정도 되면, 애기가 엄마 아빠 보고 웃기도 하고, 혼자서 깔깔깔 웃곤 할 거예요. 대부분의 애기들이 하루종일 울고 있을 텐데, 엄마 아빠가 많이 힘드실 수 있어요. 그러나 애기가 성장해나가는 과정이고, 자기만의 표현으로 말을 익히기 전까지 하는 행동이니, 꾹 참고 힘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엄마 아빠 파이팅입니다!!

 

- 끝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