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의 모든것/육아 제품 리뷰하기

웰빙 놀이방매트 (뽀로로)사도 될까? 아기 매트 추천! [내돈내산]

by 육아하는수학쌤 2024. 4.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32개월 수민이 아빠입니다.

수민이가 기어 다니기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집에 설치해야 할 매트에 대해서 알아보곤 했는데요.

인터넷에는 아기 매트에 대해서 너무 많은 종류가 있었고, 시공을 할지 매트를 여러 개 깔지에 대해 고민을 했으나, 저희는 시공보다는 큰 매트를 여러 개 까는 쪽으로 선택을 했고, 3년 정도 쓴 후 몇 개는 버리고 새 걸로 바꾸게 되어서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그중 웰빙 놀이방매트 (뽀로로 소음매트)를 오래 썼었고, 다른 제품들도 차근차근 후기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음매트의 필요성

아파트나 다세대 주택에서는 꼭 필요한 제품이지요? 아기 키우는 집에서는 없으면 안 되는 필수 아이템인데요. 아이들이 뛰거나 물건을 옮기거나, 놀잇감을 가지고 노는 동안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고, 충격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소음매트 구입할 때 필요한 특징들 알아보겠습니다.

1) 소음 감소

매트의 첫 번째 목표입니다. 두꺼운 폼이나 고무 재질로 만들어져서 충격 및 소음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2) 안전성

아기들이 기어 다니거나 걷기 시작하면 엄청나게 많은 넘어짐을 경험하게 될 텐데요. 충분한 쿠션감을 주는 제품이면 부상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보온성

24시간 보일러를 틀어놓을 수 없으므로, 특히 겨울철에 유용합니다. 아이들이 맨발로 다닐 때 따뜻함을 유지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저희 집은 거실이 넓은 편이라 겨울철에 많이 추웠습니다. 매트가 있으니 어느 정도의 보온성이 유지가 되었습니다. 

4) 세척 및 청결

대부분의 소음매트는 매끈한 재질로 되어있어서 물티슈로 쉽게 닦입니다. 가벼운 매트 정도는 들어서 털기도 쉽고, 욕실에 가서 세척도 편하기 때문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소음 매트의 종류

저는 재질에 따라서 나누어 보았습니다. 사실 시중에 나온 매트는 브랜드 및 제품이 너무 많기도 하고 독점 형식이 아닌 각 가정이 필요한 제품들이 달라서 선택하기가 힘들었습니다.

1) PE폼 매트 

폴리에틸렌(PE) 폼으로 만들었습니다. 무게가 가벼운 것이 특징이며, 충격 흡수성이 좋은 편입니다. 또한 방수 기능이 있어서 세척 청결에 신경을 쓸 수 있으며, 얇게 쓰더라도 충격 흡수가 좋은 편이라 여러 층을 겹쳐서 더 높은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제가 이번 시간에 쓸 웰빙 놀이방매트(로로 소음매트는 PE폼 매트)에 해당합니다. 

2) PVC 매트 

폴리염화비닐 (PVC)을 사용하며 내구성이 뛰어나고 청소가 쉽습니다. 내구성이 뛰어나지만, 너무 딱딱하다고 느낄 수도 있으며, 편안함과는 조금 거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4~5 kg 정도의 물체도 자국이 남아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려면 시간이 꽤 걸리는 제품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무게가 무거워서 바닥에 잘 고정된다는 장점 또한 있습니다.

3) EVA 폼 매트 

가볍고 흡수성이 뛰어나며 방수 효과도 좋은 편입니다. 보통 조립식 퍼즐 형태의 매트로 판매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웰빙 놀이방매트 (뽀로로 소음매트) 소개 

인터넷에서 뽀로로 소음매트라고 치면 안 나옵니다. 

웰빙 놀이방매트라고 검색해야지 나오며, '파크론'이라는 매트 전문기업에서 나온 제품입니다. 

웰빙 놀이방매트 외형
원래는 놀이방 매트인데, 거실에도 한번씩 깔아두었어요.

 

가격

 

웰빙 놀이방매트 온라인 가격
같은 제품이면 최저가가 제일 좋습니다. 가격 확인은 필수!

 

가장 작은 제품은 185cm x 140cm이며 가격은 47,500원에 최저가로 판매 중입니다. 

당연히 사이즈에 따라서 금액이 변화가 있으니 각 사이트에서 확인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두께나 사이즈에 따라  다른 제품과의 가격이 천차만별이며, 각자의 사용처가 다르기 때문에 비교는 하지 않겠습니다. (무의미합니다.)

타사 제품들과 사이즈가 비슷하고 두께가 비슷한 제품들로 비교를 해보았을 때, 가격이 조금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매트 전문기업에서 나온 제품이기 때문에, 브랜드 가치가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다른 제품에 비해 비싼 편이지만, 1등 기업의 브랜드

평점 : 7 / 10점

 

안전성

웰빙 놀이방매트 두께
1.2cm 이며 두툼한 편입니다.

 

두께를 먼저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시중에는 1.2cm 와 1.6cm가 있습니다. 

보통 거실에는 두꺼운 재질의 매트를 쓰고 놀이방에는 가벼운 매트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희는 1.2cm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두께는 메인 매트로 쓰기에는 아쉬운 감은 있으며, 표면이 올록볼록 엠보싱이 되어있는 제품이라 생각보다 안전성에 높은 편입니다. 소파 정도의 높이에서 쿵 떨어지는 것에는 방지가 힘들겠으나 걷다가 넘어지는 것 정도는 방지가 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웰빙 놀이방매트 외형
표면이 울퉁불퉁 엠보싱 효과가 되어있어요.

 

표면이 조금은 까칠까칠한 편입니다. 맨살을 입고 기어 다니면 피부에 손상이 있을 것 같습니다. 수민이는 딱히 그런 부분은 없었으나, 자고 일어나면 피부에 매트 올통볼통한 것이 자국으로 남아있었습니다.

 

다른 제품에 비해 두께가 얇지만 안전성에 좋다. 표면이 엠보싱?

평점 : 8 / 10점

 

세척 및 내구성


3년을 사용했습니다. 표면은 울퉁불통 엠보싱 효과가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까짐 현상들이 일어납니다. 벗겨짐 현상입니다. 벗겨짐 현상도 있었고, 까짐 현상도 있었으나 사용하기에 불편하지는 않았습니다. 이 정도면 내구성이 엄청 좋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통은 2~3년 주기로 매트는 바꿔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몇몇의 구매자들은 내구성이 별로 좋지 않다고 했으나, 저는 가장자리 마감처리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웰빙 놀이방매트 외형2
웰빙 놀이방매트 외형3

 

세척 부분은 청소기를 밀어도 생각보다 잘 밀리는 편입니다. 빵가루나 머리카락 같은 것들은 매트 무게가 많이 나가지 않기 때문에 들어서 툭툭 털어주면 생각보다 잘 털어집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욕조에 놔두고 샤워기를 사용해서 세척을 하면서 사용했습니다. 철수세미로 빡빡 씻게 되면 표면이 벗겨짐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겠습니다.

 

4만 원의 가격으로 3년 이상 튼튼하게 사용했다면?

평점 : 9 / 10점

 

다른 특징은 없는가?


매트 표면이 LLD 필름으로 코팅이 되어있습니다. 맨발로 매트를 걸을 때 쩍쩍 소리가 납니다. 많이 거슬리는 것은 아니지만 근처에 아기가 자고 있으면 깰 정도의 소음은 됩니다. 양말이나 실내화를 신고 걸으면 문제가 없는 부분이며, 이 부분이 아쉽습니다.

두께가 두껍지 않기 때문에, 무게가 있는 물건을 올려둔다면 금방 찍힘 현상이 일어나서 표면이 파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른 매트도 다 비슷할 것이나, 제가 3~4개의 제품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는데 유독 더 많이 일어났습니다.

다른 매트처럼 양면이 사용 불가능합니다. 앞면은 뽀로로와 숫자가 그림으로 되어 있으며, 뒷면은 매트의 밀림 현상을 막아주는 논슬립도트 처리가 되었습니다. 어떤 느낌이냐면 매트를 살살 당기면 잘 끌리는데, 위에서 누르면서 세게 당기면 절대 안 끌러오는 느낌입니다. 양면을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앞면이 표면이 벗겨지면 뒤집을 수가 없습니다. 

웰빙 놀이방매트 뒷면
뒷면은 미끌림방지 처리가 되어있어서, 호불호가 갈릴 것 같아요.

 

보통 거실에 사용하는 두꺼운 매트는 양면이 차이가 없어서, 한 번씩 돌려서 바꿔주면 더 오래 쓸 수 있고,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수민이는 거실 매트에 네임펜으로 낙서를 해둬서 뒤집어 놓은 상태입니다.) 침대 매트리스를 오래 쓸 수 있는 효과와 비슷합니다.

 

걸을 때 쩍쩍 소리가 나며, 양면 사용이 불가능하다.

평점 : 6 / 10점

 

 

웰빙 놀이방매트 (뽀로로 소음매트) 사도 될까?

저는 충분히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라 생각이 듭니다. 아마 다시 과거로 돌아가더라도 거실에는 큰 두꺼운 매트를 설치하고 놀이방과 다른 방에는 뽀로로 매트를 설치해 줄 것 같습니다. 브랜드가 좋으며 충분히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최종 평점 : 7.5 / 10점

1. 두꺼운 매트와의 단차 때문에 적당한 매트를 원한다 - 추천

2. 쉽게 밀리지 않는 매트가 필요하다 - 강력 추천

3. 거실에 설치하려고 한다. - 비추천 (안정감은 부족하며, 걸을 때 소음발생)

4. 아이 전용 침대가 없고, 매트에서 생활할까 한다. - 비추천 (피부 자국 발생)

5. 무난한 파스텔 톤의 매트보다는 감각적인 놀이방 매트가 필요하다 - 강력 추천 

6. 질이 좋고 가성비 좋은 제품이 최고다. - 추천

7. 난 가성비 필요 없이 가장 좋은 제품이 필요하다 - 시공 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