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의 모든것/육아 정보, 기사

[육아정보] 밤중 수유 어떻게 하고, 언제 끊어야 할까요? 육아 꿀팁 대방출!!

by 육아하는수학쌤 2022. 12. 18.
반응형

여러분 하이루~

이번 시간에는 제가 육아하면서 가장 고민을 많이 했었던, 밤중 수유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제 딸 슈민이는 16개월이 되었는데요.

지금 다른 애기들과 비교하면 발달이 조금 늦은 편이에요. 키도 작구요. 몸무게도 적어요.

그런데, 그전부터 다른 애기들보다 발달이 늦을 거라고 예상을 했어요. 그 이유에는 2가지 이유가 있었는데요.

첫 번째 이유는 슈민이는 돌 전에도 아기임에도 불구하고, 새벽2시까지 놀다가 잤었거든요. 아빠가. 하는 일이 학원 수학 강사다 보니, 10시 30분시30 퇴근해서 집 와서,, 슈민이 잠깐 보고, 집에서 공부방 수업하고 1230분쯤 끝나면 슈민이와 놀아주는 거죠.. 지금 생각하면 아내와 상의해서, 9시 전에는 꼭 재우고,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이 맞았는데, 아빠 스케줄에 맞추다 보니,, 애가 새벽 2시에2 자서 낮 12시가 되어야 일어나는 불상사가 생겼어요. 그 때문에, 키가 많이 안컸던 것 같아요.

그리고 두 번째 이유는 밤중 수유가 문제였던 것 같은데, 분유 수유하는 애기는 6개월 이후에는 밤중 수유를 줄여나가는 게 맞긴 해요.. 하지만 슈민이는 1년 넘게 밤중 수유를 하면서, 깊은 잠을 들기에 적합하지 않은 환경을 만들어 주었던 것 같아서 많이 아쉬워요.

 

 

1. 밤중 수유의 필요성

 

밤중 수유가 필요하다구요? 애초부터 새벽에 먹이지 않는 것이 좋은 거 아닌가요?

신생아 시절에는 모유나 분유를 먹는 양이 정말 적어요. 왜냐면 먹을 수 있는 양이 정말 적기 때문이죠. (애기가 위가 작잖아요...) 그래서 꾸준하게 영양소를 섭취시켜줘야 하는데, 그것이 낮이든 밤이든 상관없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거죠..

신생아 : 낮에 잘 먹든, 못 먹든 새벽에 4시간 이상 통잠을 잔다면 깨워서 수유를 해야 합니다.

 

웬만하면 6개월 전까지는 밤에 애기가 울면, 밤중수유를 해주는 것이 좋긴 해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전문가들이 얘기한 내용들이 있는데요.

[애기가 자기 전 마지막으로 먹는 수유 : 막수 // 애기가 일어나서 처음으로 먹는 수유 : 첫수 라고 합니다. 막수에서 첫수까지의 텀을 밤중 수유라고 해요]

 

그러면 6개월 전까지는 밤중수유가 필수로 이루어지는 게 맞는데, 어떤 교육이 필요할까요?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1번

, 애기들마다 자는 시간이 달라요. 어떤 애기들은 7시에 자는 애기들도 있고, 슈민이는 새벽 2시에 자기도 했고?? 하지만 자기 전에 먹었던 수유시간부터 일어나서 먹었던 첫 수유 시간까지가 밤중 수유가 되겠죠?

2번, 밤중 수유를 이해하셨으니, 어떻게 하는지 알아야겠죠?

밤중수유 시간 텀이 (개월수 +2~3시간) 정도 되어야 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본인 애기가 33개월 차 애기다.. 그러면 자기 전 막수 후 5~6시간 후는 웬만하면 수유를 해야 한다는 거예요. (그런데 또 애가 정말로 낮에 잘 먹고, 푹 잘 잔다.. 깨워야하나요? 이건 또 아니에요.. 굳이 깨워서 할 필요는 없지만, 시간대를 비슷하게 맞춰나갈 필요는 있어요.)

다시 한번 예를 들어, 본인 애기가5개월이다. (5개월+2~3시간) 7~8시간은 새벽에 잠을 자고, 수유를 하라는 말이에요.

(아니 저희 애는 5개월인데, 2~3시간마다 수유를 하고 있어요.!!)

이런 경우는 밤중 수유 교육이 필요하겠죠?? 딱 정해진 건 없지만, 조금씩 수유 먹는 텀을 늦추는 연습을 해야 해요..

 

 

2. 밤중 수유를 중단해야 하는 이유는?

 

위의 글에서 제가 밤중 수유가 신생아에게 좋다고 하여, 커가는 아기에게 계속할 수는 없어요. 영양소 섭취와는 달리, 다른 큰 문제가 따르거든요.

첫 번째는, 이빨이 한창 나고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충치가 생길 수도 있죠. 아니.. 저는 새벽에 수유를 하고 치카치카를 시킬 수 있는데요? 이러면 할 말은 없지만, 치카치카하면서 애기가 잠을 깨는 것이 문제죠.

두 번째는, 깊은 잠을 자야 하는 애기가,, 중간중간 계속 깨서 우유를 찾아보니, 수면 습관이 굉장히 나빠지죠. 이게 사실 가장 큰 문제예요..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줍니다.

세 번째는, 새벽에는 기저귀를 갈 수 있는 상황이 되지 않아요. 그래서 애기 취침 전에 밤 기저귀를 채우고 자는데, 새벽에 계속 수유가 이뤄지면 기저귀 발진이 생기기도 하죠. 왜냐면 먹은 만큼 계속 소변으로 나오기 때문이죠. (슈민이도 이 문제가 있었어요.)

네 번째는, 새벽에 수유를 많이 하다 보니, 아침에 일어나면 잘 먹지 않아요. 기상 기상 !! 기상했는데, 배가 불룩한 거예요.. 허허허허헣 이유식을 아무리 맛있게 해 줘도,, 도망만 치고 먹질 않았어요.

다섯 번째, 엄마 아빠의 삶의 질이 달라지겠죠?? 하핳 저도 새벽에 잠을 안 자고 잘 버티는 편인데, 새벽에 2~3시간씩 일어나는 일은 쉽지는 않았습니다.

 

 

3. 밤중 수유 중단 시기?

 

보통은 6개월 정도면 밤중 수유를 중단하는 것이 맞습니다. 사실 애기마다 다 다른 부분이라, 확실하게 말씀드릴 순 없지만, 6개월 이후부터 이유식을 먹기도 하고, 이빨이 나는 시기니깐요. 바로 교육을 시킬 수는 없겠지만, 엄마 아빠의 노력으로 애기를 조금씩 교육을 시켜주는 것이죠.

 

 

4. 밤중 수유 끊기 팁?

 

첫 번째는, 애가 배고프다고 울 때, 안아서 토닥토닥하면서 재워보도록 한 번 노력해보는 거죠.. 제 아내는 거의 11시간가량은 안고 있다가, 그래도 계속 울면, 그때 수유를 해주긴 했습니다. 하지만, 이 노력들이 반복되니 밤중 수유 교육이 지켜지긴 했어요

두 번째는, 솔직하게 아빠들이 많이 도와줘야 해요.. 저는 슈민이 울 때, 그냥 잤던 것 같아요. 왜냐면 7시에 또 일어나서 출근하고 했어야 하니, 많이 피곤했거든요. 밤중 수유 교육으로 애가 많이 운다면,

“아, 그냥 좀 먹이고 잠 좀 자면 안 될까??”

이런 말보다는 혼자 다른 방에 가서 잔다던지 하는 조금 참아주는 협조적인 모습들이 필요하겠죠.

이 글 쓰다가 생각해봤는데, 애기가 한 명이 아니라 둘 이상이 되면, 밤중 수유 교육이 힘들어지긴 하겠네요 하핳

 

엄마 아빠들 고생 많네요! 힘내세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