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의 모든것/육아 정보, 기사

[육아정보] 0개월부터 12개월까지 아기 신체 발달 및 평균 키, 몸무게 의 모든 것 알려드려요!

by 육아하는수학쌤 2022. 12. 15.
반응형

여러분 하이루~

이번 시간에는 알찬 육아정보로 찾아왔습니다. 제가 슈민이를 16개월 키우면서, 가장 궁금했던 부분이고, 슈민이가 새롭게 어떤 행동이나 말을 했을 때, 이 행동이 지금 개월에 맞는 행동인가? 우리 슈민이가 혹시 느린 편인가? 빠른 편인가? 매번 검색을 했었어요.

제가 이렇게 한 글에 모아두면, 편할 것 같아서 저도 공부를 해볼 겸해서 자료를 정리해보았습니다.

평균적인 애기들의 기준이니, 조금 빠르거나 느리다고 신경 쓰지 마시고, 그 개월 수에 해야 할 무엇인가를 안 하고,,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애기들이 많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아마 너무 느리다면, 소아과 방문은 필수입니다.

 

개월 ~ 1개월 

신체발달

1. 너무 작고 소중한 애기에요. 어떻게 다뤄야 할지 모르겠어요. 3~4일차 까지는 눈을 감고 있다가, 어렴풋이 보기 시작해요.

2. 엄마 아빠 목소리와 젖 냄새에 반응을 하고, , 분유 먹는 시간 제외하고는 쿨쿨쿨 자는 시간이에요. 아직 바깥세상이 적응이 안 되는지 뿌앵 하면서 우는 순간도 많으나, 대부분을 잠을 잔다고 생각하면 돼요.

 

평균 키 / 몸무게

: 50.1cm / 3.4kg

: 49.4cm / 3.3kg

 

 

1개월 ~ 2개월

신체발달

1. 갑자기 쑥쑥쑥 크기 시작해요. 엄마 아빠는 항상 애기 옆에 있기 때문에, 잘 못 느껴요. 하지만 제3자가 볼 때에는, 하루하루가 달라 보일 정도예요..

2. 슬슬 엄마 아빠를 알아보고 쀼~ ~ 하면서 웃기도 해요. 그냥 혼자서 깔깔 웃기도 하고요. (그냥 기분 좋을 때는 어떤 행동이나 소리에 잠시 동안 깔깔하기도 해요)

3. 발을 차기도 하면서, 손도 꼼지락 꼼지락 많이 하는 시기예요.. 시각과 청각이 발달하는 시기라, 20~40cm까지 떨어진 사물을 보기도 하고, 소리 나는 곳으로 쳐다볼 수 있는 시기예요..

 

평균 키 / 몸무게

: 57.7cm / 5.7kg

: 56.6cm / 5.4kg

(1달 만에 몸무게가 엄청 늘었네요?? 헤헤)

 

 

2개월 ~ 3개월

신체발달

1. 옹알이를 하는 시기예요.. 그렇다고 아빠 엄마 단어까지는 무리가 있어요. 근데 유튜브 보면 한 번씩 엄마! 어어마 이렇게 하는 애들이 있어요. 뭘 먹었길래 이렇게 빠를까요? 이때부터 엄마 아빠 심쿵....타임이죠.

2. 조금 빠르면 아기띠를 지금부터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어요. 그 말은 애기가 목과 등을 조금씩 가누기 시작한다는 말이겠죠. 그래서 터미 타임(배를 바닥에 대고, 목을 쭈뻣 드는 행동)을 조금씩 하는 애기들도 생겨요. 엄청 빠른 경우입니다.

3. 시각 청각은 폭발적으로 계속 발달하는 시기예요. 이때에는 최대한 스마트기기는 멀리해줘요. 번쩍거리는 자극이 애기 발달에 그렇게 좋지는 못합니다.

4. 50일이 지나면 육아가 조금 편하다고 하죠. 낮에 깨어있는 시간이 많아서, 밤에 수유하는 텀이 조금 길어지긴 합니다.

 

평균 키 / 몸무게

: 61.0cm / 6.5kg

: 60.0cm / 6.1kg

 

 

3개월 ~ 4개월

신체발달

1. 드디어 100일이 되었어요. 몸무게가 태어날 때에 비해 2배가 되었네요. 언제 이만큼 컸을까요?

2. 손에 잡히는 모든 것이 입으로 들어가는 시기예요.. 손을 항상 깨끗하게 해 주고,, 바닥을 조금씩 기어 다닐 수 있으니, 청소 및 밖에 나가서 깨끗한 공기를 마시게 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에요.

3. 슬슬 터미 타임이 자유자재로 되기도 하고, 뒤집기도 조금씩 되는 애기들도 있어요.

 

평균 키 / 몸무게

: 63.5cm / 7.1kg

: 62.3cm / 6.6kg

 

 

4개월 ~ 5개월

신체발달

1. 터미 타임은 이제 쉽게 하는 시기예요.. 엎어 놓았으면, 고개를 벌떡 들어내는 수준이죠. 뒤집기를 쉽게 할 수 있지만, 애기들마다 뒤집기를 하지 않는 애기들도 있어요.

2. 이제 소리를 내며 깔깔깔 웃기도 하고, 옹알옹알 아빠 아빠 엄마 엄마 하는 시기예요.. 목소리 넘 이뻐요.

3. 장난감을 스스로 잡으려고 하고, 누워서 등을 구부려서 자기의 발을 잡을 수도 있어요.

4. 이유식을 조금씩 먹는 시기이고, 음식을 보면 좋아하는 시기예요..

 

평균 키 / 몸무게

: 65.7cm / 7.5kg

: 64.4cm / 7.1kg

 

 

5개월 ~ 6개월

신체발달

1. 운동기능, 발육이 폭발적으로 활발해지는 시기예요.. 엎드린 채 배밀이를 시작하죠. 아기 스스로 뒤집기도 할 수 있으며, 약간 기울어지긴 하지만, 앉아서 버틸 수도 있어요. (그러나 앉아 있는 것보다는 스스로 기어 다니는 것이 발달에 좋아요)

2. 손에 잡히는 건 무조건 그냥 입으로 다 가요. 침도 많이 흘리는 시기라, 항상 손을 청결하게 해 주어야겠네요.

3. 150일 지나면, 눈치가 생겨서 낯선 환경인 것을 알아차려요. 제가 슈민이 100일 정도까지는 친가에 맡기도 어디 놀러도 가고 했었는데, 이때부터는 엄마 아빠 없으면 바로 뿌앵 시전이죠 하하하하핳 (아무것도 모를 시기가 좋았지...)

 

평균 키 / 몸무게

: 67.6cm / 8.0kg

: 66.3cm / 7.5kg

 

 

6개월 ~ 7개월

신체발달

1. 이제 슬슬 첫니가 났을 거예요.. 보통은 6개월 전후로 나타나는데, 아랫니부터 위쪽 앞니, 어금니, 송곳니로 나오게 돼요. 이앓이라고 말하죠. 특히 밤에 많이 울고, 엄마 아빠가 힘든 시기기도 해요.

2. 배밀이를 하면서 방향 전환도 능숙해지고, 앞에 엄마 아빠가 있으면 엉덩이를 씰룩씰룩하면서 웃으면서 다가와요.

3. 다른 애기들은 모르겠는데, 슈민이는 이상한 크윽 크윽 짐승 소리를 냈어요. 그냥 자기가 재미있어서 내는 소리예요..

4. 아직 설 수는 없으나, 정말 빠른 애기들은 무언가를 잡고 잠깐 서기도 해요. 많이컸다...

 

평균 키 / 몸무게

: 69.2cm / 8.4kg

: 68.3cm / 7.9kg

 

 

7개월 ~ 8개월

신체발달

1. 혼자 스윽 앉아있어요. 그래도 아직 허리 힘이 부족하고, 머리가 무겁다 보니 항상 지켜봐야겠죠

2. 두 손으로 물건을 잡고, 엄지와 검지를 사용해서 정교하게 잡아내요. 혼자 뚜벅뚜벅 기어가서, 꼬꼬맘 버튼을 눌렀어요.

거의 대부분의 애기들이 엄마 / 아빠 중 하나는 할 수 있게 되었고, 슈민아~ 하고 부르면 쳐다보는 시기예요..

3. 꺄아 하면서 소리를 지르기도 해요.

 

평균 키 / 몸무게

: 70.6cm / 8.6kg

: 69.3cm / 8.2kg

 

 

8개월 ~ 9개월

신체발달

1. 빠른 애기들은 엄마 아빠가 도와주면 설 수 있어요. 이때부터 몇 천 아니 몇 만 번은 넘어질 거예요.. 애기가 스스로 넘어지면서 조금씩 다리 근육을 키워나가는 시기예요.. 대견해... 아직 못 서는 애기들은 데굴데굴 굴러다녀요. 우리 슈민이가 데굴데굴데굴 굴러다니면서, 숨바꼭질을 하더라고요

2. 갑자기 혼자 놀기 시작해요. 엄마 아빠 없어도, 혼자 꼬꼬맘이나 이상한 데굴데굴 공 가지고 혼자 까르르 하면서 놀고 있어요..

 

평균 키 / 몸무게

: 72.6cm / 9.0kg

: 70.3cm / 8.5kg

 

 

9개월 ~ 10개월

신체발달

1. 이제부터 몸무게보다는 키만 크는 시기예요.. 데굴데굴 하다가 네발 보행 시작해요.

2. 정말 똑똑해졌어요. 엄마 아빠 잘 따라 하고,, 따르릉 전화 왔어요~~ 하면 자기가 손으로 전화기를 만들어서 귀 옆에 대요.

이때부터 조금씩 의사소통이 되는 느낌이에요. 슈민아~ 아기띠 들고 오세요~~ 하면 뚜벅뚜벅 기어가서 애기띠 들고 오기도 해요.

 

평균 키 / 몸무게

: 73.6cm / 9.3kg

: 72.3cm / 8.6kg

 

 

 

10개월 ~ 11개월

신체발달

1. 돌 다되어가네요. 평균적으로 언어에 대한 이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시기이고, 단어의 의미를 생각하기 시작해요. 사실 부모의 억양이나, 말투, 얼굴 표정으로 아는 거겠죠??

2. 엄마 아빠 말고도 다른 단어를 할 수 있는 애기들이 생겨요. (슈민이는 지금도 아빠 엄마.. 말고도 제대로 할 수 있는 단어가 없어요)

3. 무언가를 잡고 스스로 일어날 수 있어서, 이때부터 돌사진을 미리 찍는 경우도 있어요. (왜냐면 돌사진 찍을 때 돌아다니면 안 되니깐요 그래도 가만히 앉아 있는 게 좋아)

 

평균 키 / 몸무게

: 75.0cm / 9.6kg

: 73.5cm / 9.1kg

 

 

11개월 ~ 12개월

신체발달

1. 드디어 돌이에요. 엄마 아빠들 고생 많이 하셨네요.. 출생보다 몸무게는 3, 키는 1.5배가 커졌어요. 밖에 나가서 신생아를 보면, 우리 아기가 많이 컸구나 라는 생각이 들 거예요..

2. 이제는 뒤뚱하지만 혼자 걸을 수 있으며, 옷을 입을 때 팔이나 발을 내기도 해요.

 

평균 키 / 몸무게

: 77.6cm / 10.3kg

: 76.3cm / 9.8kg

 

 

제가 슈민이를 키우면서, 슈민이가 언어 제외하고는 평균적으로 잘 큰다라고 들어서, 제 경험으로 말씀드린 부분입니다.

몸무게나 키는 다른 자료들을 참고하기도 했습니다.

 

아빠 엄마들 홧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