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 개념의 모든 것/중등수학

[중1 기본] 4-6. 일차방정식 활용 (도형, 과부족) 완벽 마스터하기!

by 육아하는수학쌤 2023. 2. 11.
반응형

하이루~ 전 시간 일차방정식 활용 (나이, 예금) 공부했고, 이번 시간 도형, 과부족 유형 공부해 보자. 특히 이번 유형은 중1 활용에서도 많이 나오고, 3, 1에서 더 많이 나오는 유형이라서 풀이 방법을 제대로 익혀두는 것이 좋겠다.

 

Contents

1. 일차방정식 활용 (도형)

2. 일차방정식 활용 (과부족)


1. 일차방정식 활용 (도형)

 

예제 1) 둘레의 길이가 36cm이고, 가로의 길이가 세로의 길이의 2배보다 3cm만큼 짧은 직사각형이 있다. 이때 이 직사각형의 가로의 길이를 구하시오.

Tip) 활용 문제를 접할 때, 그림을 그려가면서 문제를 이해하는 것이 좋은데, 비록 의미가 없는 그림이라도 괜찮다.

 

step1) 가로의 길이를 구하라고 했으므로, 가로 x 라 한다.

step2) 가로의 길이가 세로의 길이의 2배보다 3cm만큼 짧다고 했으므로, 식을 세울 건데,

x = 세로×2 -3으로 식을 세우게 되면, 세로는 (x+3) / 2라는 식이 된다. 갑자기 분수가 나오고 어렵기 때문에, 여기서 쌤이 새로운 팁을 줄게.


(고3 때까지 쓰는 꿀 팁) 앞으로 방정식 / 함수 많은 미지수 문제를 만나게 될 텐데, 미지수를 잘 세워서 식을 세워 나가는 과정이 가장 중요하다. 어떤 수를 미지수로 두느냐에 따라서, 간단하게 식이 세워질 수도 있고, 정말 복잡하게 나올 수도 있단다.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이 있듯 우리는 미지수를 잘 세워야 하는데, 앞으로 우리는 두 수를 비교해서 작은 값을 미지수로 처음에 둘 거야.

예를 들어,

1) 남학생이 여학생의 5배보다 10명 더 많다.라고. 하면, 글만 읽더라도 여학생이 훨씬 더 적은 것을 알 수 있겠다.

여학생 : x 남학생 : 5x +10

2) 여학생의 평균이 남학생의 평균의 3배보다 5점 더 높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낮은 수이므로, 미지수로 첫 시작한다.

남학생 : x 여학생: 3x +5라는 식이 더 깔끔하다.

 

혹시 반대로 식을 세운게 된다면, 분수의 식이 나오게 되고, 방정식을 세워나가는 과정 또한 까다로워진다.

다시 문제로 돌아가자.

 

예제 1)둘레의 길이가 36cm이고, 가로의 길이가 세로의 길이의 2배보다 3cm만큼 짧은 직사각형이 있다. 이때 이 직사각형의 가로의 길이를 구하시오.

 

step1) 미지수를 설정할 건데, 가로보다는 세로의 길이가 더 짧아 보인다.설령 문제에서 가로를 구하라고 했지만, 세로를 미지수로 시작하는게, 복잡하지 않고 깔끔하다. 하지만 마지막에 조금 더 검산해야해서, 실수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세로 : x, 가로 : 2x -3

 

step2) 둘레의 길이가 36cm라 했으므로, 직사각형 가로 + 가로 + 세로 + 세로 + 세로 = 둘레가 된다.

x + x + 2x -3 + 2x -3 = 36 이렇게 세워도 되고, 2x + 2(2x -3) = 36 이런 식도 괜찮다.

6x -6 = 36

6x = 42

x = 7

 

여기서 주의할 점이 답을 7로 하면 안 된다. 항상 우리는 검산을 하는데, 가로가 아닌 세로를 x라고 했기 때문에, 우리가 구한 식은 세로이다. 다시 가로를 구해야 한다. x = 7 이므로, 가로는 2x -3 11이 된다.

 

 

2. 일차방정식 활용 (과부족)

 

예제 2) 학생들에게 연필을 나누어 주는데 한 학생에게 5자루씩 주면 10자루가 남고, 6자루씩 주면 5자루가 부족할 때, 학생 수와 연필 수를 구하시오.

 

풀이 Tip) 과부족 유형에는 의자 문제, 텐트 문제, 물건 나누기 등 문제만 봐도 몇 개가 부족하고, 몇 개가 남는다는 문제인데, 풀이과정을 숙지하도록 한다. 우선 학생 수 / 의자 수 / 텐트 수를 x라고 둔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미지수를 설정할 때, 학생 수와 연필 수 중 당연히 학생 수가 적을 수밖에 없으니 학생 수를 x로 두는 것이 편하다.

step1) 학생 수 : x

 

step2) 문제에 맞는 식을 써본다.

(1) 한 명에게 5자루 씩, x명에게 나누어주면 일단 5x 이다. 그리고 10자루가 남았으니, 처음에 사 온 연필은 5x +10

(2) ... 왜 남지? 해서 x명에서 6자루씩 나눠주기로 했다. 6x 그리고 5자루가 부족했으므로, 5자루가 없었다는 말이다. 6x - 5

그래서 이 두 식이 같아야 한다. 왜냐면 처음에 준비되었던 연필의 수는 같기 때문이다.

5x +10 = 6x -5

5x - 6x = -5 -10

-x = -15

x = 15

여기서 x는 학생 수 이므로, 15명이다.

연필 수는, 5x +10, 6x -5 두 식이 같으므로 마음에 드는 식에 대입을 하면 되겠다.

5 x 15 + 10 = 85 (자루)


이번 시간은 식을 세워나가는 것도 중요했으나, 미지수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중요한 얘기도 했었다. 꼭 잘 기억해서 앞으로 더 어려운 식을 풀어나가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 다음 시간에는 조금 더 어려운 유형으로 가보자.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