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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개념의 모든 것/중등수학

[중3 기본] 4-6. 이차방정식 활용[3] 완벽 정복하기!

by 육아하는수학쌤 2023.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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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루~ 이차방정식 마지막 시간이다. 1 에서는 일차방정식 활용 / 2에서는 일차부등식, 연립방정식 활용, 3에서는 이차방정식 활용이 나오게 되었다. 사실 중1~2에 비해서 난이도는 쉬운 편이니 잘 따라오면 될 것 같다.

 

수식이 깨지는 학생들은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4-6. 이차방정식 활용[3].pdf
0.04MB

 

※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소괄호가 깨지는 현상이 나타내서, 소괄호를 대괄호 [ ] 이렇게 대체했습니다.

 

Contents

1. 이차방정식 활용 풀이법

2. 식이 주어진 유형

3. 수에 대한 유형

4. 쏘아 올린 물체에 대한 유형


1. 이차방정식 활용 풀이법

 

[1] 미지수를 정한다. 보통 구하라는 것을 x라고 두면 되는데, 문제에 따라서 조금씩 바뀌는 것도 있으니,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본인이 익혀야 한다.

[2] 방정식을 세워서 열심히 풀면 되겠다.

 

 

2. 식이 주어진 유형

 

우리에게 가장 쉬운 유형이다. 문제 속에서 공식이 있다보니 식을 세우기 간편하다.

 

예제1) n각형의 대각선의 개수는 $ \frac{n(n-3)}{2} $ 개다. 대각선의 개수가 27개인 다각형은 몇 각형인지 구하라.

step1) 미지수를 x로 둘 필요 없이, n이라는 미지수를 써서 n각형을 표현했다. 바로 식을 세우자.

$ \frac{n(n-3)}{2} =27 $ 

$ n(n-3)=54 $ 

$ n^{2}-3n-54=0 $ 

$ (n-9)(n+6)=0 $ 

n=9 or -6인데,

-6각형은 없으므로, 구하는 다각형은 구각형이다.

 

예제2) 자연수 1부터 n까지의 합은 $ \frac{n(n+1)}{2}$ 이다. 합이 210이 되려면, 1부터 얼마까지의 자연수를 구해야 하는지 풀어보자.

$ \frac{n(n+1)}{2}=210 $ 

$ n(n+1)=420 $ 

$ n^{2}+n-420=0 $ 

$ (n+21)(n-20)=0 $

n=20

따라서 합이 210이 되려면 1부터 20까지의 자연수를 더해야한다.

 

 

3. 수에 대한 유형

 

풀이 tip)

1) 연속하는 두 정수는 x, x+1 또는 x-1, x 또는 x+10, x+11 어떤 식이라도 상관없다.

2) 연속하는 세 정수는 보통 x-1, x, x+1 또는 x, x+1, x+2 로 둔다.

3) 연속하는 두 짝수는 x, x+2 로 둔다.

4) 연속하는 두 홀수는 x, x+2 로 둔다.

5) 연속하는 세 개의 3의 배수는 x, x+3, x+6

6) 연속하는 세 개의 4의 배수는 x, x+4, x+8

7) 연속하는 네 개의 6의 배수는 x, x+6, x+12, x+18

이정도 했으면 어느 정도 감이 왔을 것이라 생각이 든다.

※ 생각보다 많이 하는 실수는 연속하는 3의 배수라고 하면,  x, 3x, 6x 라 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잘못된 방법이다. x=1일 때만 한정이고, x=2라면, 2, 6, 12 로 되면서 연속하는 3의 배수가 되지 않는다.

 

 

예제3) 연속하는 세 자연수가 있다. 가장 큰 수의 제곱은 다른 두 수의 제곱의 합과 같을 때 이 세 수를 구하시오.

 

step1) 미지수를 x-1, x, x+1 이라 하자.

step2)

가장 큰 수의 제곱 $ (x+1)^{2} $

다른 두 수의 제곱의 합 $ (x-1)^{2}+x^{2} $

$ (x+1)^{2}=(x-1)^{2}+x^{2} $

$ x^{2}+2x+1=x^{2}-2x+1+x^{2} $

$ x(x-4)=0 $

x=0, x=4 인데, 우리가 처음에 둔 미지수 x-1 >0 이므로, x=4가 된다.

따라서 연속하는 세 자연수는 3, 4, 5 이다.

 

 

4. 쏘아 올린 물체에 대한 문제

 

3 이차방정식 활용에서 빈출되는 유형이다. 문제에 따라 지면에서 쏘아 올렸는지, 50m에서 쏘아올렸는지, 100m에서 쏘아올렸는지, 초속 100m로 쐈는지, 5m로 쐈는지 우리는 전혀 관심이 없다. 그냥 식이 나오니깐, 맞게 대입만 잘 하면 될 것 같다.

예제4) 지면에서 초속 30m로 쏘아 올린 물체의 t초 후의 높이는 $ (30t-5t^{2}) $ m 라 한다.

이 물체의 높이가 40m가 되는 것은 쏘아 올린 지 몇 초 후인지 구하여라.

 

[1] 

$ 30t-5t^{2}=40 $

$ -5t^{2}+30t-40=0 $

$ t^{2}-6t+8=0 $

$ (t-2)(t-4)=0 $

따라서 물체의 높이가 40m가 되는 것은 쏘아 올린 지 2초 후 또는 4초 후 이다.

 

예제5) 물체가 지면에 떨어지는 것은 몇 초 후인지 구하시오.

물체가 지면에 떨어지는 것은 높이가 0이 되는 것이다.

$ 30t-5t^{2}=0 $

$ t^{2}-6t=0 $

$ t(t-6)=0 $

t=0 또는 t=6

 

0초는 쏘아 올릴 때의 높이이고, 6초가 되어야지 지면에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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